오버데어 모바일메뉴 개인화

AM 00:00

가무락조개 / 가막조개, 가무레기

한국(서해, 남해 연안)
오버데어
1526 0

한국(서해, 남해 연안) 조간대~20m 의 모래펄에 서식한다. 패각은 원형에 가까우며, 각정은 심하게 고부라지고 앞쪽으로 치우쳐 있다.각표에는 굵기가 가는 성장륵과 방사륵이 교차하여 직조 모양을 이루고 있다.패각의 색깔은 밝은 담황색을 띄고 있으나 복연에 가까울수록 미색을 띄게 되며, 개체에 따라서는 짙은 회갈색의 띠를 가지는 개체도 있다.패각의 내면은 흰색의 광택이 있으며, 주연부를 따라 작은 돌기들이 나 있다.주치는 3개가 나 있으나 측치는 없다.생체는 표면이 새까맣고 주연부는 백색이다.패각의 형태가 둥글고 각정이 뾰족하며, 앞 방향으로 심하게 치우쳐 있다.

표준어(통속어) 가무락조개 (가막조개, 가무레기) 학명 Cyclina sinensis
방언 외래어 Chinese cyclina (영), 오키시지미가이(オキシジミガイ) (일)
생물분류 수산동물>연체동물>부족류 서식분류 해수
계통분류 동물계 연체동물문 이매패강 백합목 백합과
포획여부
분포 한국(서해, 남해 연안)
서식지
회유
먹이
산란
성장
형태 패각은 원형에 가까우며, 각정은 심하게 고부라지고 앞쪽으로 치우쳐 있다.각표에는 굵기가 가는 성장륵과 방사륵이 교차하여 직조 모양을 이루고 있다.패각의 색깔은 밝은 담황색을 띄고 있으나 복연에 가까울수록 미색을 띄게 되며, 개체에 따라서는 짙은 회갈색의 띠를 가지는 개체도 있다.패각의 내면은 흰색의 광택이 있으며, 주연부를 따라 작은 돌기들이 나 있다.주치는 3개가 나 있으나 측치는 없다.생체는 표면이 새까맣고 주연부는 백색이다.패각의 형태가 둥글고 각정이 뾰족하며, 앞 방향으로 심하게 치우쳐 있다.
체색
출처 : 국립수산과학원 기초데이터 활용
시즌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제철                                    
백합과 친구들
영상실록 +더 보기
union@overthe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