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데어 모바일메뉴 개인화

AM 00:00

굴 / 참굴, 굴조개

한국(전 연안)
오버데어
485 0

한국(전 연안) 조간대 암반에 고착하며 다소 담수의 영향이 있는 곳에 잘 산다. 패각은 원추형 또는 가지모양으로 좌우각 모두 비늘모양의 패각이 중첩되어 성장선을 나타낸다.환경에 따라 패각의 모양이 판이하게 달라지는데 조간대에 사는 것은 원추형을 보이나 물살이 센 곳 또는 내만의 진흙에 사는 것은 가지모양으로 길어진다.패각은 백색이며, 방사륵이 굵고 굴곡지어 있으며, 중첩된 비늘모양의 끝은 자색을 띈다.좌각은 우각보다 약간 짧아 우각의 각정이 돌출하며, 우각 각정부의 중앙에는 홈이 패어 있다.자색의 방사상 돌기가 중첩되어 있다.

표준어(통속어) 굴 (참굴, 굴조개) 학명 Crassostrea gigas
방언 외래어 Pacific oyster(Japanese oyster) (영), 마가키(マガキ) (일)
생물분류 수산동물>연체동물>부족류 서식분류 해수
계통분류 동물계 연체동물문 이매패강 익각목 굴과
포획여부
분포 한국(전 연안)
서식지
회유
먹이
산란
성장
형태 패각은 원추형 또는 가지모양으로 좌우각 모두 비늘모양의 패각이 중첩되어 성장선을 나타낸다.환경에 따라 패각의 모양이 판이하게 달라지는데 조간대에 사는 것은 원추형을 보이나 물살이 센 곳 또는 내만의 진흙에 사는 것은 가지모양으로 길어진다.패각은 백색이며, 방사륵이 굵고 굴곡지어 있으며, 중첩된 비늘모양의 끝은 자색을 띈다.좌각은 우각보다 약간 짧아 우각의 각정이 돌출하며, 우각 각정부의 중앙에는 홈이 패어 있다.자색의 방사상 돌기가 중첩되어 있다.
체색
출처 : 국립수산과학원 기초데이터 활용
시즌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제철                                    
굴과 친구들
영상실록 +더 보기

기상 특보

기상특보 현황
union@overthe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