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데어 모바일메뉴 개인화

AM 00:00

키조개

서해, 남해 연안 해역
오버데어
495 0

서해, 남해 연안 해역 수심 5m 이상의 깊은 곳의 펄 바닥에 군서한다고 알려져 있다. 패각은 각정이 뾰족하고 전배연은 직선, 후배연은 원호를 그리나 후연과 거의 직각을 이루고, 후연은 직선이다.전연은 직선이나 안으로 약간 휘어들어가 각정이 앞쪽으로 굽어 있다.표면은 회갈색으로 광택이 있고, 패각은 매우 얇다.성장맥은 약하고 불규칙하며, 방사륵은 각정으로부터 약한 굴곡을 이루며 직선으로 뻗어 있다.어린 개체에서는 방사륵에 가시모양의 약한 돌기가 있는 것도 있으나 성체에서는 방사륵도 약해져서 후연에서는 거의 없어진다. 이 종의 패주는 식용으로 애용하고 있다.

표준어(통속어) 키조개 학명 Atrina pectinata
방언 외래어 Comb pen shell, Korean common penshell (영), 타이라기(タイラギ) (일)
생물분류 수산동물>연체동물>부족류 서식분류 해수
계통분류 동물계 연체동물문 이매패강 홍합목 키조개과
포획여부
분포 서해, 남해 연안 해역
서식지
회유
먹이
산란
성장
형태 패각은 각정이 뾰족하고 전배연은 직선, 후배연은 원호를 그리나 후연과 거의 직각을 이루고, 후연은 직선이다.전연은 직선이나 안으로 약간 휘어들어가 각정이 앞쪽으로 굽어 있다.표면은 회갈색으로 광택이 있고, 패각은 매우 얇다.성장맥은 약하고 불규칙하며, 방사륵은 각정으로부터 약한 굴곡을 이루며 직선으로 뻗어 있다.어린 개체에서는 방사륵에 가시모양의 약한 돌기가 있는 것도 있으나 성체에서는 방사륵도 약해져서 후연에서는 거의 없어진다. 이 종의 패주는 식용으로 애용하고 있다.
체색
출처 : 국립수산과학원 기초데이터 활용
시즌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제철                                    
금어기                                    
영상실록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