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데어 모바일메뉴 개인화

AM 00:00

홍합 / 섭조개

한국(전 연안)
오버데어
338 0

한국(전 연안) 조간대~수심 20m 의 암반 지역이나 고형물에 부착하여 생활한다. 패각은 대체로 오각형에 가깝고, 각질은 지중해담치보다 두껍다.표면은 흑색으로 광택이 있고, 내면은 유백색 표면 속으로 진주광택이 강하게 비친다.후배연은 중앙부를 중심으로 전후로 나뉘어 전반부는 둥글게 부풀고, 후반부는 직선을 이루며, 후연은 둥글다.복연은 안쪽으로 굽어 들어가 각정이 매부리처럼 앞쪽으로 꼬부라져 있다.족사로 부착하여 살며, 식용으로 쓰인다.패각은 오각형, 후배연은 중앙에서 각이 져 전후로 나뉘고 후연은 둥글다.각정은 앞으로 꼬부라져 있다. 패각이 두껍다.

표준어(통속어) 홍합 (섭조개) 학명 Mytilus coruscus
방언 외래어 Hard shelled mussel, Far eastern mussel (영), 이가이(イガイ) (일)
생물분류 수산동물>연체동물>부족류 서식분류 해수
계통분류 동물계 연체동물문 이매패강 홍합목 홍합과
포획여부
분포 한국(전 연안)
서식지
회유
먹이
산란
성장
형태 패각은 대체로 오각형에 가깝고, 각질은 지중해담치보다 두껍다.표면은 흑색으로 광택이 있고, 내면은 유백색 표면 속으로 진주광택이 강하게 비친다.후배연은 중앙부를 중심으로 전후로 나뉘어 전반부는 둥글게 부풀고, 후반부는 직선을 이루며, 후연은 둥글다.복연은 안쪽으로 굽어 들어가 각정이 매부리처럼 앞쪽으로 꼬부라져 있다.족사로 부착하여 살며, 식용으로 쓰인다.패각은 오각형, 후배연은 중앙에서 각이 져 전후로 나뉘고 후연은 둥글다.각정은 앞으로 꼬부라져 있다. 패각이 두껍다.
체색
출처 : 국립수산과학원 기초데이터 활용
시즌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제철                                    
영상실록 +더 보기

기상 특보

기상특보 현황
union@overthe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