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데어 모바일메뉴 개인화

AM 00:00

점농어 (농어, 칠점농어, 점박이농어)

북서태평양 (한국, 중국)
오버데어
836 0

북서태평양 (한국, 중국) 입은 크며 위턱의 뒤끝은 눈 뒷가장자리를 지난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앞쪽으로 돌출되어 있으며 입은 약간 경사져 있다. 눈 앞에는 2쌍의 비공이 있다. 등지느러미 극조부와 연조부의 경계는 깊게 패여 있지만 분리되어 있지는 않다. 5번째 등지느러미 가시가 가장 길다. 몸은 거의 사각형에 가까운 빗비늘로 덮여 있고 머리는 비공 주위, 입술 부위, 아래턱의 배쪽면에는 2쌍의 비늘무리가 나타난다. 양턱에는 매우 가느다란 융모치가 촘촘하게 띠를 형성한다.

표준어(통속어) 점농어 학명 Lateolabrax maculatus
방언 농어, 칠점농어, 점박이농어 외래어 Spotted sea bass (영), 타이리쿠스즈키(タイリクスズキ) (일)
생물분류 수산동물>어류>경골어류 서식분류 해수 기수
계통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 조기어강 농어목 농어과
포획여부
분포 북서태평양 (한국, 중국)
서식지
회유 [색이회유] 초여름~늦가을
먹이 치어-동물성 플랑크톤 / 미성어,성어-작은 어류, 작은 갑각류, 갯지렁이류
산란 11~1월, 연안의 하구 또는 바위지역에 알을 낳음
성장 평균 체장 60~70cm, 최대 1m 이상
형태 입은 크며 위턱의 뒤끝은 눈 뒷가장자리를 지난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앞쪽으로 돌출되어 있으며 입은 약간 경사져 있다. 눈 앞에는 2쌍의 비공이 있다. 등지느러미 극조부와 연조부의 경계는 깊게 패여 있지만 분리되어 있지는 않다. 5번째 등지느러미 가시가 가장 길다. 몸은 거의 사각형에 가까운 빗비늘로 덮여 있고 머리는 비공 주위, 입술 부위, 아래턱의 배쪽면에는 2쌍의 비늘무리가 나타난다. 양턱에는 매우 가느다란 융모치가 촘촘하게 띠를 형성한다.
체색 몸 등쪽은 회청색을 띠지만, 배쪽은 은백색을 띠며 몸 등쪽과 등지느러미에는 여러개의 검은 점이 나타난다.
출처 : 국립수산과학원 기초데이터 활용
시즌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산란기                                    
제철                                    

기상 특보

기상특보 현황
union@overthe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