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척추동물군 중 하나로,대체로 형질이부드러운 연체동물과는 달리, 딱딱한 껍질 같은골격으로 싸여 있어 외부 자극으로부터몸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 특징인 동물군이다.갑각류, 곤충류, 거미류 등을 포함한다. 그 수가 매우 많아비중으로 따졌을 때동물의 약 75% 이상을차지하고 있다. 때문에 세계 어디서든 쉽게 발견 가능하다. 바다에서는 꽃게, 대게, 홍게 등과 같은 게류, 대하, 중하, 깔깔새우와 같은 새우류, 거북손 등이 이에 속한다.
상류의 일부분으로, 계곡에 흐르는 물이라고 하여 시내 계(溪)자와 흐를 류(流)자를 써서 계류라 한다. 물이 맑고 깨끗하며, 수온이 낮아 차갑고, 유속이 빨라 물살이센 것이 특징이다. 이 곳에서 낚이는 대표적인 예로는 산천어를 들 수 있는데, 차가운 물에서 서식하기 때문에 사람의 손으로 함부로 만지면 자칫 화상을 입을 수 있다. 수건으로 잘 감싸거나, 찬물에 손을 잠시 담그었다 만지는 등 다루는데 주의가 필요하다.예시계류에 사는 물고기들은 빠른 물살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Oviparity, 卵生알로 태어나는 성질. 어미의 몸에서 영양을 전혀 공급받지 않고 알의 형태로 밖으로 나온다.많은 어류들의 번식방법으로, 이렇게 암컷이 낳은 알들은 수컷이 정자를 뿌려 수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