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늘고 길어 흡사 실과 같다해서 실형이다. 영어로는 파이프와 닮았다고 해서 pipe fish라고도 한다. 물 속에서 마치 실이 움직이듯 흐느적흐느적 유영한다. 대표적인 실형어류로는 실고기가 있다.
감성돔이나 농어,숭어의 어린 물고기들은 염도가 해수보다 비교적 낮은 기수역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연안에서 기수역으로 종종 이동해온다. 이를 삼투조절회유라고 한다.
산란을 위해 이동하는 산란회유의 일종으로, 내릴 강(降)자와 바다 해(海)자를 써서강해형이라고한다.이러한 습성을 지닌어류들을 강해형어류라고 하는데,대표적인 강해형 어류로는 먼바다의 심해로 알을 낳으러 가는 뱀장어(민물장어), 산천어의 강해형인 송어가 있다.송어는연어과의 어류답게 바다에 내려가 생활을 하다가, 산란기가 가까워지면 다시 태어난 강으로 돌아가는 모천회귀를 하는 어종이다.이처럼 바다와 민물을 오가며 생활하는 강해형과는 달리, 일생을 계곡 또는 하천과 같은 민물에서만 머무는 육봉형도있다.알을 낳기 위해 태어난 강으로 다시 거슬러 올라오는 송어 무리
비교적 따뜻한 수온(15~25℃)에 해당하는바다에 서식하는 어류를 총칭하는 말이다. 난류성어류 또는 온수성어류라고도 한다. 물고기는스스로 체온을 유지하지 못하고 환경에 따라 체온이 변하기 때문에(변온동물), 따뜻한 바다에 사는 어종들은평생 난류를 따라 회유하며 산다. 이에 적응하여 먼바다를 크게 회유하는 어종(방어, 청새치 등)들은 유영하기 알맞은 방추형의 몸을 지닌 경우가 많다.차가운바닷물(한해)에 비해 따뜻한 바닷물(난해)은 수온과 염분이 높아 용존산소량이 적어 플랑크톤 및 기타 먹이 등이 적어 한해성어류보다는 그 수가 적다.